2016-05-06 | 열 살까지는 공부보다 아이의 생각에 집중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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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대한민국 철학계의 석학 서울대 황경식 명예교수의 내 아이를 위한 인성교육 안내서『열 살까지는 공부보다 아이의 생각에 집중하라』. 이 책은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잊어버리고 학교 교과 공부에만 매달리며 하루하루를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치열하게 살고 있는 대한민국 아이들에게 ‘생각하는 힘’과 ‘바르게 행동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철학교육’이 필요함을 역설한 책이다. 선진국 가정에서는 아이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행하는지 소개하면서, 우리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각교육과 인성교육’의 방법을 구체적 여러 사례와 함께 풀어냈다.
<저자 소개> 황경식 저자 황경식은 서울대학교 철학과 학부 및 석?박사 과정을 거치면서 철학(논리학, 윤리학)을 공부했다(철학박사). 하버드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객원연구원을 거쳐, 한국 윤리학회, 한국철학회 등 학회장을 역임했고, 국가 석학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동국대학교와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는 서울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이고, 1996년부터 명경의료재단 이사장으로 재직 중이며, 대통령 직속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을 지냈다.
1970년대 중반, 하버드대학 철학과 교수이자 세기의 정의론자인 존 롤스(JOHN RAWLS)의《정의론》을 번역하고, 그에 대한 학위논문을 쓰면서 철학계에 등장한 황경식 교수는 근래에는 정의론과 더불어 덕윤리에 관심을 가지면서 인성교육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된다. 그는 또한 정의의 문제를 이론적으로만 탐구한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20여 년 전 자신의 재산 및 현재 몸담고 있는 병원(약 100억 원의 가치)을 사회에 출연함으로써 국내에서 보기 드물게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행하여 ‘실천하는 지식인’의 바람직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또한 그는 예전부터 ‘어린이와 철학’이라는 주제에 큰 관심을 갖고 1990년대 초반부터 아이들을 위한 철학교육을 국내에 정착시키기 위해 크고 작은 노력을 해왔다. 《논리+논술 이야기》시리즈와 《논술꺼리, 토론꺼리》시리즈, 《철학 속의 논리》 등의 책을 집필해 우리 국민들의 논리력 향상에 힘써왔고, 《가슴이 따뜻한 아이로 키워라》, 《정의론과 덕윤리》등의 책을 집필해 인성교육 함양에도 집중해왔다. 10년 전부터는 이화여대 평생교육원에서 전국의 유치원 원장을 대상으로 ‘어린이를 위한 철학교육’에 관한 강의를 실시하면서, ‘아이들에게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 옳고 바른 행동을 실천하는 힘을 길러주는 철학 공부가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황경식 교수는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10세 이하 아이들, 그리고 10대 청소년들이 저지르는 각종 문제들을 접하면서 초등학교도 들어가기 전부터 경쟁에 내몰리고, 지식 습득에만 치우친 공부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잃어버린 채 성인으로 자라나는 상황에 큰 우려와 위기감을 느꼈다고 한다. 지금부터라도 우리 아이들에게 철학교육을 통한 ‘생각하는 힘’, ‘바르게 행동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자기주도적 인생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 자신이 해야 할 일이라고 믿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목차> 글머리에 프롤로그 _ 스스로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아이로 키우자PART 1. 스스로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아이 1장. 생각하는 과정이 생각의 내용만큼 중요하다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철학교육이 절실한 이유 어린이와 철학, 어떻게 만나야 할까 어린이와 철학, 만나서 무엇이 이루어질까 2장. 바른 생각, 참인 생각을 길러주는 ‘논리’의 중요성 생각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평범한 사람과 천재는 무엇이 다른가 3장. 어릴 때부터 스스로 생각하는 훈련이 꼭 필요하다 스스로 생각하는 것은 자기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길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지금 우리 아이들의 공부는 왜 ‘진짜 공부’가 아닐까 PART 2. 다른 나라 아이들은 철학교육을 어떻게 받을까 4장. 열 살 이전에 스스로 생각하기를 연습하는 세계의 아이들 : 영미권, 이스라엘, 프랑스의 철학교육 논리적 사고력 중심의 영미의 철학교육 유대인의 질문과 토론을 통한 철학교육 바칼로레아로 철학정신을 이어가는 프랑스 PART 3.스스로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5장.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은 논리적으로 생각하기부터 자신의 생각을 들여다보는 연습 논리적 사고의 두 가지 방식 ① 귀납적 사고법 논리적 사고의 두 가지 방식 ② 연역적 사고법 6장. 내 아이를 위한 스스로 생각하기 훈련 ① 책읽기와 글쓰기 어떻게 책을 읽어야 생각의 힘을 키울 수 있을까 아이의 생각이 자라는 올바른 책읽기 습관을 기른다 생각을 정리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글쓰기의 힘 글쓰기를 좋아하는 아이를 넘어 글 잘 쓰는 아이로 7장. 내 아이를 위한 스스로 생각하기 훈련 ② 듣기와 대화하기 대화의 시작은 먼저 잘 듣는 것이다 8장. 내 아이를 위한 스스로 생각하기 훈련 ③ 토론하기 인격적으로 성숙한 인재를 만드는 토론의 힘 가정에서 온 가족이 함께 해보는 토론식 대화 PART 4. ‘스스로 생각하기’를 넘어 ‘바르게 행동하는 아이’로 키운다 9장. 스스로 생각해야 하는 진짜 이유는 바르게 행동하기 위해서다. 인성교육은 왜, 무엇을 위해 필요한가 인성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가 인성교육은 올바르게 행동하기 위해 필요하다 10장. 머리로 아는 것, 몸으로 실행하는 것 아이들이 거짓말을 할 때 부모의 대처법 아이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게 하라 학교 내 폭력 문제 올바른 사랑의 방법 PART 5. 바르게 행동하는 아이에서, 즐겁고 행복한 아이로 11장. 다른 나라에서는 바르게 행동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이렇게 한다 : 영미권,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의 인성교육 건강한 공동체 생활을 중시하는 영미의 인성교육 현명하고 자유로운 감성을 지닌 아이로 키우는 프랑스의 인성교육 검약한 성품과 사회성을 강조하는 독일의 인성교육긍정적 삶의 태도를 가진 아이로 키우는 이스라엘의 인성교육 12장. 내 아이를 위한 최고의 선물, 즐겁고 행복한 삶 행복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에필로그 _아이들을 행복한 꼬마 철학자로 키우자 참고문헌 |